놀이는 항상 내부로부터 자발적인 욕구나 동기가 있어서 하게 된다. 다시 말해, 놀이는 남이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하고 싶을 때 시작하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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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놀이(놀이문화)의 의의
놀이는 우리에게 알게 모르게 여러 가지를 가르쳐 준다. 책임감과 협동심 그리
놀이문화(놀이)와 본산대놀이
한국, 중국, 일본의 가면극은 매우 유사한 발전 과정을 보인다. 한국, 중국, 일본의 가면극은 크게 두 계통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동제(洞祭)에서 유래해 발전해온 가면극들이다. 다른 하나는 나례(儺禮) 등에서 연행되던 산악(散樂) 계통의 놀이가 전문적인 놀이꾼에
Ⅰ. 개요
한국 전래의 아동놀이는 한국 문화가 한국인에 의해 창조된 지혜의 총체이듯이, 한국 문화의 하위 문화로써 아동놀이도 조상들이 창조해 낸 아동 교육의 지혜가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 고유의 아동놀이에는 조상들의 육아와 교육의 지혜가 깃들어 있어서 한국인을 한국인으로 양육하
우리 탈놀이〔가면극〕에 사용되는 탈은 모두 얼굴을 가리게 되어 있고, 뒤에는 뒷머리를 가리 는 “탈보(假面布)'가 있다. 때문에 우리 탈은 가두에 가깝다.
2) 탈의 기원에 따른 종류
① 탈은 원시 집단생활에서 신령, 악귀, 요괴, 동물 등 비인간적인 것으로 가장하여 주술을 하기 위해 만들었다.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