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를 인정하고 있으며 뇌사도 심폐사와 더불어 사망으로 정의 내릴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와 같이 뇌사자는 인간이기에 가능한 사고와 인지 언어 등의 기능을 상실하고 인공호흡기의 도움으로 호흡을 하고 자체조정능력이 있는 심장만이 뛰고 있는 상태로서 유기적인 통일체를 의미하는 생명
뇌사인정 반대론자들은 심장박동이 뛰고 체온을 유지하는 뇌사자를 죽었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현대의학으로 회복이 불가능하고 인간이 동물과 구분되어지는 모든 중요한 기능들을 영구 상실한 뇌사자에게 무리하게 치료를 하고 생명을 연장함으로서 최적의 장기이식 시기를 놓치는 것
장기이식 문제는 생명윤리학의 중요한 연구과제가 되어 많은 논의가 있어 왔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2월 장기이식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고 2000년 2월부터 이 법이 시행되었다. 법 제정 이전에는 이식용 장기를 구득(求得)하는 과정에서 매매 등 비윤리적인 점들이 노정되기도 했으며, 뇌사자로부터의
1.윤리학의 분류와 응용윤리학
(1)응용 윤리학의 의미와 필요성
윤리의 의미
윤리(ethics) : 인간관계의 이치와 도리로, 인간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도덕적 행동의 기준이나 규범을 의미. 윤리학은 바로 이 기준과 규범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철학의 한 분류이고, 이론학문에 비하여 실천학문의 성격이
생명을 바라보면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게 되고, 필연적으로 장기매매 현상을 확산시킬 것이다. 뇌사는 단지 실용적인 합의를 드러내는 인간의 죽음의 표시이며, 궁극적으로 장기이식을 위한 이해 타산에 악용될 수 있다.
- 슈바이처의 생명 존중 사상
슈바이처는 인간을 윤리적이게 해 주는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