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사 가운데 이러한 신-구교 사이의 전환이 몇 차례 있었으나 개인의 신앙에 의한 변환이라기 보다는 정략적인 이용을 위한종교의 변화라고 하겠다. 결국 앙리 4세는 구교의 호응을 얻어 파리를 점령하였으나 결국에는 신-구교 사이의 혼란을 가중시켜 암살되는 최후를 프랑스 사에서 볼 수 있었
변화가 나타남과 더불어 문화적 부흥이 싹을 틔운 결정적 시기는 1100년이 되기 직전의 20~30년 동안이었다. 이 발표의 주 참고 교재인 브렌다 볼튼의 <<중세의 종교개혁>>에서는 ‘12세기의 종교개혁’ 시기를 1050년경부터 성 프란치스코가 사망한 시기인 1226년 사이로 보고 있다.
확실히 이 시기는 그
프랑스는 군사적·정치적 우세와 더불어 유럽의 문화중심지가 되었고 종교개혁도 르네상스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새로운 인문주의가 대두하였다. 18세기 계몽주의는 부르주아시대를 맞으면서 그리스도교를 대신하는 새로운 보편적인 문화를 형성하였고 동시에 자유검토의 정신을 진작시켜 사회적으로
>>에서 우리는 11세기부터 12세기를 관통하는 지적 움직임을 볼 수 있다고 지적한다. 해스킨스는 십자군 전쟁으로 들어온 아랍어 또는 그리스어 저서의 유입 이전에, 유럽 내부에서 성서 등 책을 읽으려는 열정이 일어났다고 지적한다. 그것은 유럽 전반에 퍼져있던 수도원을 중심으로 일어난 것이었다.
중심지에 자리잡고 있는 시리아이지만, 우리나라와 수교를 맺고 있기 때문인지 중동지역 하면 떠오르기 마련인 산유국에 속하지 않기 때문인지 우리는 시리아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다. 또 시리아의 이름이 언급되는 분야가 과거의 중동전쟁이나 기타 중동지역에서 벌어지는 전쟁들 혹은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