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영화] 누벨바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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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 영화] 누벨바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누벨바그 이전의 영화

2. 누벨바그 발생 배경과 트뤼포

3. 누벨바그 영화의 특징

4. 카메라적 특징들

5. 장 뤽 고다르(Jean Luc Godard)

6. 누벨바그의 진정한 의의와 영향


본문내용
1. 누벨바그 이전의 영화

영화의 탄생-뤼미에르 형제
영화에 있어1895년은 영화의 기원을 의미한다. 1895년 12월 28일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의 그랑 카페에서 문화예술인 33명을 초대한 가운데 자신들의 작품을 처음으로 상영하였기 때문이다. 그날 상영된 작품은 과 였는데 극적 시나리오 없이 그저 극장 노동자들의 퇴근장면과 기차가 역에 도착하는 장면을 영사기로 찍은 지극히 단순한 영상이었다. 하지만 당시에는 관객들이를 보며 벽면에 설치된 스크린에서 달려오는 기차를 보고 소스라치며 도망치기까지 할 정도로 충격적인 사건이었다. 뤼미에르 형제가 자신들의 영사기 ‘씨네마토그라프’로 촬영한 이 작품들의 상영은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영화적 기원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현실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재현하기위한 인류의 노력은 회화-사진-활동사진으로 이어져 이미 미국에서는 발명왕 에디슨이 1893년 는 이전의 발명품들에 결여되었던 문제를 해결하며 ‘키네토스코프’라는 발명품을 고안한 이후였기 때문이다. 이날의 상영이 영화사의 기원적 의미를 갖는 이유는 바로 대중을 향한 영화 상영이었다는데 있다.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는 철저히 개인을 대상으로 한 발명품인데 반해 뤼미에르의 이 날 상영은 1명이 아닌 33명을 대상으로 한 영화의 상영이라는 점은 영화를 사회적 행위 속으로 인도하게 된 역사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이후 박람회와 백화점 등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 상영되던 뤼미에르 형제의 영화는 1906년 전용극장의 탄생에 힘입어 보다 큰 발전의 기반을 닦게 된다. 또한 뤼미에르 형제의 영사기 ‘씨네마토그라프’는 세계 곳곳에 보급되며 영화의 대중화에 앞장섰고, 오늘날 영화와 동의어로 통용되는 ‘씨네마’라는 단어를 탄생시켰다. 이처럼 1895는 개인의 영화가 아닌, 대중성을 갖춘 영화가 발명된 시기. 그리고 33은 대중성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영화사에 있어 1895와 33, 이 두 숫자는 영화의 본질을 의미하는 숫자 이상의 것들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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