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 끊임없는 대비와 모순의 자기실천을 통해 영화를 만드는 작가이다.
‘누벨바그의 기수’, ‘현대 영화언어의 아버지’, '영화의 신'으로 칭송 받고 있다. 자신의 영화 동지들인 자크 리베트, 에릭 로메르 등과 함께 프랑스누벨바그의 중심인물로, 현대 영화에 있어 가장 혁신적인 감독이다.
1. 누벨바그 이전의 영화영화의 탄생-뤼미에르 형제
영화에 있어1895년은 영화의 기원을 의미한다. 1895년 12월 28일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의 그랑 카페에서 문화예술인 33명을 초대한 가운데 자신들의 작품을 처음으로 상영하였기 때문이다. 그날 상영된 작품은 <뤼미에르 공장의 퇴근>과 <라시오타
(1) 누벨바그 이전 프랑스영화의 특성
1) 무성영화의 시대
누벨바그 시기 이전부터 프랑스영화는 무성영화의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탄생한 1890년대 중반부터 영상과 음향을 일치시킨 최초의 유성영화 ‘재즈싱어’가 등장한 1927년에 이르는 시기이기도 하다. 실제로
영화사 동안 일어난 다양한 영화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영화들은 약 반세기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범들에 전면적인 반기를 들면서, 실험적이면서도 대중적 호소력이 뛰어난 작품들을 통해
작가소개
1)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d, 1930년 12월 3일 ~ )
1930년 12월 3일 프랑스 파리 태생. 1950년 <가제트 뒤 씨네마 Gazette du cinema>에 처음으로 글을 썼고, 후에 앙드레 바쟁을 만나 <까이에 뒤 시네마 Cahiers du Cinema>의 편집부 기자로 일했으며, 자신의 영화 동지들과 비슷한 시기에 영화감독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