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하여는 여러 설이 있다.
정통 향가(鄕歌)의 뒤를 따른 문학이라는 견해는 매연 첩구(疊句)가 향가의 낙구(落句)의 발전이며 한구(漢句)의 나열은 민족적 개성을 상실하지 않은 종교적 지식성이 모화사상(慕華思想)에 사로잡힌 귀족 관료적 고답성으로 대치된 결과라고 본 것이다. 이와는 달리 이전의
전남지방은 예로부터 예향이라 불리어 왔다. 동편제 창, 남도 서화 등은 우리나라 예술을 대표해 왔으며, 조선 중기에는 담양에서 송강문학, 해남에서 고산문학이 단가의 꽃을 피우게 하였던 고장으로 그 맥이 이어지고 있다. 문화 행사로는 대표적인 문화예술행사인 남도문화제, 지리산의 약수제와 철
교술적 갈래의 개념
1. 교술적 갈래의 탄생
문학을 갈래를 구분할 때 서정·서사·희곡으로 나누는 3분법이 널리 통용되어 왔다. 이러한 구분은 작품이 주관적인가 객관적인가 따져보아 주관적인 것은 서정, 객관적인 것은 서사, 그리고 주관적 요소와 객관적 요소가 혼합되어 있는 것은 희곡이라
문학의 범주에 한정하지 않고, 창극과 연극, 영화, 오페라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자리잡고 있다.
춘향전은 조선 후기의 가장 대표적인 서민 소설로 볼 수 있고,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이라 볼 수 있다. 실학사상이나 기타 근대적인 소설과 사상이 대두되기 이전의 그 민중정신으로 말미암아 성장하
문학의 세계이다. 조선조 때 남도의 시문학은 그 형세가 다른 어느 곳보다 융성했다. 한시는 물론이거니와 특히 국문시가에서는 호남가단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그 세가 컸다. 조선조 때 남도가 한국시가문학의 중심지가 된 또 하나의 이유는 정치적 패배세력의 유배지로서의 역할이다. 정치적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