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다.
여기서 생의 일차적 의미는 생명이다. 니체에 따르면 생은 우리에게 직접 주어져 있는 유일한 현실로서 약동하는 힘이자, 풍요요 기쁨의 샘이다. 자연에 대한 긍정이요 그 자체가 히에의 의지이기도 하다. 유일한 현실인 한 그것은 자기근원적이며 자기목적적이기 까지 하다. 즉 다른 어떤
철학은 전제나 문제의 명확화, 개념의 엄밀화, 명제들 사이의 관계의 정리 등 이성적인 사고를 통하여 여러가지 주제에 관해 논하는 학문이다. 고대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에서 유래하였는데, 여기서의 지혜는 일상 생활에서의 실용적 지식이 아닌 인간 자신과 그것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관조적 지식
세계에 대한 최초의 인식이었을 것이다. 거시적인 누주관에 있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천동설을 주장하였지만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의 지동셀에 의해 중세 기독교세계관의 터를 닥은 오류의 근원으로 전락되었다. 그들 모두가 관찰한 자연은 동일한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형상으로부터 정신을 떼어 얘기하지 않았다. 생명이 있으면 운동과 발전이 있고 <미>를 낳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처럼 동양인들은 대자연의 세계에서 미의 핵심을 찾으려 했으며, 그 생기발랄한 생명의 본직, 즉 <신운>을 자기의 미적감수와 체험을 통하여 예슬 형상으로 나타내고자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