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존재를 상정함
니체의 경우 이와 같은 존재를 ‘초인’이라 불렀고, 베르그송은 세계를 ‘신들을 만들어내기 위한 기계’로 보았음
이러한 진화론적 자연주의 윤리설의 대표자에는 다윈, 스펜서, 니체, 헉슬리 등이 있음
1. 다윈의 인간의 도덕감(양심)의 제1원리로서의 ‘사회적 본능’
다윈
노예도덕으로 남의 의견에 맹종하고 따르는 게 아니라, 주인도덕으로 자신의 주관,판단력에 따르는 자신이 자신의 세계에서 주인이 되는 도덕을 주장했다. 하지만, 자기의 법에 따라도 사회적으로 전혀 부도덕한 배리가 안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그래서 니체적 주인도덕이 되려면, 개인의 가치관과
노예도덕으로 남의 의견에 맹종하고 따르는 게 아니라, 주인도덕으로 자신의 주관,판단력에 따르는 자신이 자신의 세계에서 주인이 되는 도덕을 주장했다.하지만, 자기의 법에 따라도 사회적으로 전혀 부도덕한 배리가 안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그래서 니체적 주인도덕이 되려면, 개인의 가치관과 윤
인간론을 능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에 대한 신학적 대응은 좀 더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은 모더니즘의 인간론을 넘어서서 인간을 하나의 개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역사, 사회, 문화, 자연과 상호영향을 받은 복합적인 공동체적 산물로 보고 있다. 모더니즘에
인간적인 면모와 그의 생애가 문학 작품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그는 청마야말로 한국 현대시에서 가장 거대하고 꾸준하고 열렬한 도덕적인 시인이라고 역설하며 청마시의 정체를 이해하기 위하여 시인의 인간성과 작품 간의 상관성을 살핀 것이다. 불굴의 의지와 열화와 같은 생명의 의욕,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