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론적자연주의 철학자들은 고차적 인간, 즉 도덕적으로 발전된 인간존재를 상정함
니체의 경우 이와 같은 존재를 ‘초인’이라 불렀고, 베르그송은 세계를 ‘신들을 만들어내기 위한 기계’로 보았음
이러한 진화론적자연주의 윤리설의 대표자에는 다윈, 스펜서, 니체, 헉슬리 등이 있음
1. 다
Ⅰ. 자연주의의 성립배경
자연주의 발생의 먼 요인은 그리스 사상과 르네상스적 인본주의에서 찾아야 하지만 산업 혁명으로 인한 사회의 대변혁이야말로 19세기 후반의 자연주의 문예사조를 형성시킨 직접적인 요인이다. 과학의 발달과 산업 혁명(1760-1830)은 인류로 하여금 인간관, 세계관, 역사관,
Ⅰ. 서론
자연교육이 지향하는 이상적 인간상은 자연인이다. 자연교육은 사회생활이나 제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인을 준비하는 것이다. 루소는 “자연인이란 야만인이 아니라, 사회제도의 법칙보다는 그 자신의 본성의 법칙에 의해 지배되고 지도되는 인간” 이라고 보았다. 자연주의의 근
자연주의 소설이 형성된 배경으로는 흔히 세 가지의 사실이 거론된다. 첫째로는 19세기 리얼리즘 소설이 지녔던 현실 묘사의 정신이 자연주의 소설에 와서는 더욱 구체화되고 심화되었다는 것이고, 둘째로는 모든 생물의 발생과 변화를 과학적 체계 안에서 설명하려고 한 다윈의 진화론적 인식 방법이
1) 루소의 자연주의 성숙이론
- 통제되는 일련의 계열적 단계에 따라서 모든 아동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을 하였다. 이렇게 제시가 된 발달의 4단계는,
첫째 단계, 5세경 까지를 말을 하며, 동물의 단계로서 보고 있다.
둘째 단계, 5~12세 까지를 말을 하며, 감각능력이 두드러지는 시기로 본다.
셋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