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 드러내는 이유는 노년에 대한 인식에는 문화적 요인들이 개입되기 때문이다. 시간의 흐름은 사회적 상황의 변화를 가지고 올 수밖에 없으며, 그러한 사회적 상황의 변화는 문화와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노인에 대한 인식의 양상은 단면적이지 않다. 즉, 노년에 대한 인
을 그림으로 그려 판매하던 관습
(絵変紙)에서 1등을 할 정도로 미인이었던 그의 어머니를 빼놓고는 그의 문학을 이야기 할 수 없을 것이다. 다니자키가 그리는 연애의 원형은 모성사모의 연애이며, 탐미적 성향 또한 어머니에 대한 사모의 정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어머니 세키는 부유한
작품을 발표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고전인 《겐지 이야기》의 현대어번역을 하였고, 전후 《세설(細雪)》(1948)로 아사히문화상[朝日文化賞]을 수상하였다. 그 밖의 대표작으로는 《치인(痴人)의 사랑》 《이단자의 슬픔》 등이 있다.
3. 작가의 주제 선정 이유 ??
: 명치 40년대 말, 인생의 어두
작품 <산중신곡>은 물론 이 <어부사시사>는 최고의 금자탑으로 뽑힌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 … 중 략 … ≫
Ⅱ. 고산 윤선도의 생애
윤선도(尹善道) 1587(선조 20)~1671(현종 12). 조선 중기의 문신․시조작가, 본관은 해남(海南). 자는 약이(約而), 호는 고산(孤山) 또는 해옹(海翁).
을 지니고 있다. 노래를 부르고 구송(口誦)하는 구전문예(口傳文藝)가 읽어서 음미하는 문필문예로 발전하여 개성이 뚜렷한 개인작품으로 성장하였던 8세기 후반에 《만요슈》가 성립되었다. 일본 최초의 이 가집(歌集)에서 5음․7음을 서로 겹친 음수율(音數律)을 주체로 한 장가(長歌), 31음의 단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