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또는 ‘(잔을) 지극히 도덕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라고 대개 평가한다. 그녀의 이미지가 비록 세기를 거치며 수많은 단체들에게 다양한 용도로 이용당했을지라도, 영화 <잔 다르크>에서처럼 인간화 되었던 적은 없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왜, 뤽베송은 영화라는 파워
많은 사람의 입에 회자되고, 그 문제를 회자함으로 인해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것이 이러한 문제들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일 것이다. 그것이 옳고 그른지를 먼저 따지기보다 그 문제에 대한 깊은 성찰과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한 온고지신의 마음으로 문제를 바라보기 바라며, 이 보고서를 시작한다.
영화의 등장은 파리, 빈, 뉴욕, 베를린 등 19세기 중반 이래 급부상한 복합적인 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도시들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한다. 수많은 인파와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
백년전쟁의 과정
영국과 프랑스 간에는 결정적인 전쟁이 피할 수 없게 되어 있었다. 프랑스 왕이 왕국을 통일하는 데 필요한 가스꼬뉴와 귀이엔 지방을 합법적으로 영유하고 있었다. 프랑스 왕은 스코틀랜드를 지원함으로 스코틀랜드의 평정을 방해하고 있었다.
에드워드 3세는 가스꼬뉴 영지의
변화들을 가속시키는 역할을 하였으므로 백년 전쟁은 중세 말 영국과 프랑스의 사회 변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잔 다르크와 관련된 영화를 보고, 그 영화 속에서 잔 다르크의 어떤 측면이 부각되어 있는지 기술하고, 그러한 관점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