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

 1  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1
 2  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2
 3  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3
 4  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4
 5  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5
 6  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6
 7  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7
 8  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8
 9  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9
 10  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10
 11  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11
 12  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12
 13  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건으로 본 서양사 -잔다르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백년전쟁
1)백년전쟁의 원인
2)백년전쟁과 장미전쟁
3)백년전쟁의 과정
4)백년전쟁의 의의

Ⅱ.전쟁이 낳은 성녀 잔다르크
1)생애
2)활약
3)재판
4)죽음
5)사후
6)상징

Ⅲ.잔 다르크에 대한 논의

Ⅳ.잔다르크 관련 작품

Ⅴ.출처
본문내용

백년전쟁의 과정
영국과 프랑스 간에는 결정적인 전쟁이 피할 수 없게 되어 있었다. 프랑스 왕이 왕국을 통일하는 데 필요한 가스꼬뉴와 귀이엔 지방을 합법적으로 영유하고 있었다. 프랑스 왕은 스코틀랜드를 지원함으로 스코틀랜드의 평정을 방해하고 있었다.

에드워드 3세는 가스꼬뉴 영지의 관계로 신하의 예를 바치고자 아미앵으로 갔다. 1331년 그는 문서로써 이 신하의 예를 확인했다. 그가 1340년에 프랑스 왕의 칭호를 참칭하고 왕실 문장에 프랑스의 백합과 영국의 표범을 같이 넣게 한 것은 플랜더즈 지방의 도시공민들의 요구에 의한 것이었다. 그 경위는 프랑스 왕이 프랑스 백작 한 사람을 파견하자 영국 상인들이 들고일어나면서 원인이 되었다. 그러나 왕의 상인들은 군주인 프랑스 왕에게 전쟁을 선포하기를 두려워했다. 그들은 국왕에 다한 충성을 저버리면 교황에게 200만 플로린을 지불하겠다고 이미 서약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백년전쟁은 왕조전쟁, 봉건전쟁, 국민전쟁 그리고 특히 제국주의 전쟁이기도 했다. 영국 상인은 양모 20000포대를 헌납하기도 했다. 영국 정책의 주요 특징은 재해권이 없이는 군대를 파견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이 전쟁이 시작될 때부터 영국은 해군이 우세했을 때까지는 쉽게 승리한다. 후일에 에드워드 3세가 함대를 등한시했을 때 해군의 열세로 말미암아 실패의 제1보를 밟게 되었다. 둘째는 소수부대 밖에 파견할 수 없었으므로 동맹국에게는 금전의 지원을 하는 것이다. 이리하여 독일 황제와도 동맹을 결성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독일과의 동맹결성에 실패하자 에드워드는 노르만디 지방의 방비가 허술하다는 보고를 듣고 작전을 변경하여 기사와 사수를 데리고 노르만디 해안에 상륙시켰다. 이 시점에서의 영국 왕의 유일한 계획은 프랑스 왕이 군대를 편성하기 전에 플랜더즈 지방을 지나 철수하려는 것이었다. 그러나 센 강의 교량이 모조리 파괴되었고, 그 틈을 타서 필립 왕은 신하를 소집하여 버렸기 때문에 침략군은 패전할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1346의 승리는 전혀 뜻밖의 일이었으며 득의만면했다. 영국인이 이 전쟁에서 항상 승리를 거두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책『잔 다르크』 헤르베르트 네테 지음. 이은희 옮김
참고

[2003. 5. 31자 기사] 참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