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어지기도 하고 어느 사회는 문화적 이질성이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 사회의 다문화에 대한 시각은 그 사회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 다문화에 관한 정책과 교육, 다문화에 대한 담론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 이에 본론에서는 다문화주의와 문화상대주의를 비교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다문화주의의 가장 이상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으며,공통의 이데올로기를 말하는 것이 아닌 자유주의, 다원주의, 세계주의의 연장선상으로 보는 견해라고 할 수 있다.
테일러(Charles Taylor, 1994)는 다문화주의를 문화적 다수 집단이 소수집단을 동등한 가치를 가진 집단으로 인정하는 인정의 정치”로
문화상대주의를 비교하여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문화주의
1)다문화란 '많을 다(多)'자에 '문화(文化)'라는 말이 붙어서' 여러 나라의 생활양식' 또는 '여러 국가의 다른 민족이 사는 방식' 이라는 뜻이다. 또한 다문화형성은 이주를 함으로써 생겨나기도 하며 이주란 개인 혹은 집단이 지
Ⅱ. 본론
1. 다문화가정(다문화 현황과 문제점)
먼저 오늘날 다문화가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문화의 현황,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문화의 다양성, 문화적 상대주의
인류는 하나의 문화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문화를 가지고 있다. 민족, 나라마다 고유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잘 살기 위한 생각들이 제기되면서 이 용어에 관한 논의들이 나오게 됐다. 특히 정치적으로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개인에 대한 자유와 평등 그리고 개인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확산되기 시작한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나온 정책이다. 또한 상대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