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다산학은 공맹유학사상에 기초하기 때문에 공맹의 유학사상의 특징 중 하나인 덕치. 예치주의 사상은 당연히 다산의 정치. 행정 사상의 기본을 이룬다. 다산이 유교의 덕치. 예치 사상을 구체적으로 그의 학문 속에 표현한 예는 그의 <경세유표>에 잘 나타나 있다. 그는'법치' 라는 표현보다는
실학사상가 반계유형원
1. 실제에서의 인식
유형원의 철학의 기본문제로서의 이(理)와 기(氣), 도와 기에 관한 문제에서 순수 추상적 논의가 아니라 사회 현실적문제와 결부하는 실학적 태도는 그의 인식론적 견해에서 더욱 명백하게 제기되고 있다. 유형원의 남아있는 저작에서 표현된 단편적인
정치 경제적 인식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경서학(經書學)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馬峴)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
Ⅱ. 다산정약용의 정치사상다산의 정치사상은 다산의 독창
정약용이다. 그는 문학, 철학, 경제, 사회 등 다방면에서 많은 업적을 남겼지만, 그에 못지않게 교육의 측면에서도 여러 가지 공적을 남겼다. 여기서는 이러한 다산의 생애와 실학의 거구(巨軀)라 할 수 있는 정약용의 실학사상에 대해 본론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실학사상에 나타난 정치사
다산의 매부인 이승훈도 이가환과 함께 열심히 성호 이익의 저서를 연구하였는데, 그들과 접촉하는 가운데서 다산은 성호의 저서들을 읽게 되었고 감수성이 많았던 이 시절의 다산은 그 영향을 많이 받았다(강석화, 1989: 176).
성호 이익은 18세기 전반기의 대표적인 실학자였다. 그는 모든 사물현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