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세유포에서 보더라도 그의 정치사상은 부패한 봉건체제를 유지하려는 대책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건설을 지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그는 향리세습제를 폐지하고 인재본위로 등용할 것을 주장했다. 그는 통색의에서 인재를 등용하는데 있어서 모든 인재를 버리고 ꡒ서민을 버리고 증인을
다산의 경제사상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그의 전 사상의 토대였던 전제개혁사상을 알아볼 필요가있겠다.
정전제
다산의 전제개혁안을 획을적으로 논단할 수는 없을 것 같다. 그 까닭은 그의 토지제도 개혁사상이 두 개의 핵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 하나는 <경세유표>에서의 정전제요, 다
다산의 대표작 중 두 작품 ‘애절양’과 ‘노인일쾌사’를 통해 그의 생애와 사상을 살펴보며 당대의 현실배경과 그의 시관을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2. 정약용의 생애 금장태.『茶山 정약용- 한국실학의 만남』,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9, ,p.28-p.68,
1762년에 태어나서 1836년 75세로 세상을 떠난 다
다산 서거 100주년 기념회’를 발기해 다산 정신 확산에 나섰다. 당시 동아일보는 ‘조선사상 태양적 존재인 다산 선생의 위업을 추모하기 위하여’라며 기념회 발기 취지를 소개했으며 ‘정다산 선생 서세 100년을 기념하면서’라는 사설을 싣기도 했다. 1935년 7월 16일 동아일보 3면에는 다산정약용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