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을 위한 역할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일이다. 다산의 목민사상의 핵심은 민(民)의 존재를 정치적 주체로 새롭게 부각했다는 점이다. 목민관과 국민이 대등하다는 견해를 바탕으로 애민(愛民)과 위민(爲民)사상을 도출하였다. 다산의 목민심서」는 총 12편 72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대부분 내용이
백성들의 생활과 지방 관리들의 폭정을 직접 목격하였다. 이 과정에서 그는 유교(儒敎)사상에 따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통찰력 있는 학문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목민심서는 부정부패로 얼룩진 조선 후기 격변기에 다산 자신이 경험한 관직 생활과 유배 기간의 체험을 바탕으
목민심서 - 백성을 다스리는 관리의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밝힘. (백성을 잘 다스리는 자 - 자애롭고 절약해야 한다. 절약함을 목민관의 가장 큰 의무라 함.)
2. 시대적 배경
정약용이 살던 시대는 민중 소요의 시대였다. 관리들의 학정과 3정의 문란으로 인해 일반 민중의 생활은 몹시 궁핍할 대로 궁핍
목민심서는 목민관, 즉, 정치인으로서 올바른 길을 가야할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현대정치인들이 반드시 읽어보아야 할 필독서임에 틀림없다. 정치가가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은 경국 교육자가 학생을 사랑과 헌신으로 가르치고 지도하는 내용과 일맥상통 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각만약
펴자는 것이었다.) // <아언각비> 3권 : 시문잡저
등의 저작을 내놓는다. 또한 회갑을 맞아서는 자서전적 기록인「자찬묘지명」을 지어 자신의 생애와 학문을 정리하고 자연을 유람하며 말년을 보내다가 75세의 일기로 숨을 거둔다.
자찬묘지명에서 다산은 다음과 같이 자신을 돌아보며 경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