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도 단순히 전통을 계승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의 감각에 부응하는 시도가 요구된다. 이러한 공예산업은 후진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의 도입과 지역적 특성을 살린 전통․전승공예의 활성화를 통하여 고부가가치 관광상품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2) 공예제품의 다양화
문화정보시대로
문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발전시켜 나가면서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통하여 국내시장을 활성화하고 해외진출을 모색해야 할 큰 과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 공예산업에 대한 자료나 지표가 전무한 상태이므로 통계자료를 중심으로 한국 공예산업의 일반적인 현황을 조사·연구하여
문화적인 요소를 활용해 고도로 상품화시킨 것이 문화콘텐츠인 것이다. 문화콘텐츠는 그 내용에 따라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캐릭터, 만화, 음악, 예술, 출판, 사진, e-book, 방송영상, 디자인, 패션, 공예, 에듀테인먼트, 광고 등 다양하며, 유통방식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문화콘
문화콘텐츠는 그 내용에 따라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캐릭터, 만화, 음악, 예술, 출판, e-book, 방송영상, 디자인, 패션, 공예, 에듀테인먼트 , 광고 등 다양하며, 유통방식에 따라 무선인터넷콘텐츠, 유선인터넷콘텐츠, 방송콘텐츠, 극장용콘텐츠, DVD, 비디오, PC게임, 아케이드게임 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
단체의 참여 비중이 높아 지역민이 참여할 수 있는 국내 단체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작았다. 반면에 스포츠마사지, 체험무과시험, 떡메치기, 이동천문대, 봉숭아물들이기, 민속공예 체험 등의 체험행사에서는 분야별 다양한 지역단체들이 참여하여 활발하게 운영되고 관람객들의 반응도 꽤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