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은 아담에서부터 시작하여 히브리 성서와 기독교 경전을 통해 마호메트와 코란에 이르는 예언자적 전통의 계승이라는 생각을 유지하고 있다. 이슬람이 스스로 단일된 통일체로 생각하는 것은 지각력과 경험에 입각하고 있다. 이슬람은 스스로 히브리 성서와 기독교성서를 통일시키는 최고 정점
다는 면에서 종교다원상황은 보편적 현상이기도 하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종교다원상황은 단지 여러 종교가 공존한다는 것 이상의 독특성을 지닌다. 대체로 서구문화에서는 기독교(개신교이든 천주교이든)가 주도적인 위치에 있었고, 동양의 여러 문화권에서도 유교나 불교, 혹은 이슬람교 등 어떤 특
3. 상제는 옳고 그름을 정확히 판단하며 사사로움이 없이 항상 의로운 일을 주관한다
- 권능
1. 인간의 길융화복을 담당하고 있어서 선한자에게는 복을 내리고
2. 우주의 자연현상을 관리하고 관령한다
3. 상제는 인간세상의 수명까지 담당하는 생사대권을 지닌다
- 대순진리회에서의 상제관의 핵심
다는 점이다.
1. 이슬람 문화권의 형성 과정
1) 이슬람교의 탄생과 전파
이슬람 문화권의 성립은 이슬람교의 탄생으로 시작된다. 이슬람교는 기원전 7세기 초 마호메트가 천사 가브리엘에게서 계시를 받아 유일신 알라를 섬기기 시작하며 생겨난 종교이다. 마호메트는 처음에 메카에서 전도를 시
종교로 압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중국 종교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3대 종교 -즉 유교, 불교, 도교-와 관련한 연구는 필수불가결하며 종교의 사회적 현상적 의미를 파악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의 본론에서는 이들 종교들이 어떻게 발생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