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반지성주의, 반문화주의가 지배하고 있다. 국내 개신교가 발전하려면 타 종교의 진리를 인정하여 상생하는 길을 모색해야 한다. 종교다원주의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2. 종교다원주의의 의미
종교다원주의란 종교다원현상의 문화적 상황 속에서 다원적 종교들의 궁극적인 것(the ultima
종교적, 민족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나타남) 특히 종교적으로 그 신념이 뒷받침될 때는 보다 강력한 지배 이데올로기가 됨
*우월주의에 따른 결과 : 편견과 차별, 타종교인들에 대한 적대감, 문화적 제국주의
2) 종교의 특수주의 성격 : 특수주의는 구성원들이 진리, 지식, 선함을 독점적으로 소유하
한국 기독교 감리회가 종교다원주의를 주장하는 두 교수를 출교 제명함으로 교회와 사회에 큰 파문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한국 교회에는 민중신학에 기초한 행동의 신학이 사회에도 큰 파문을 불러일으켰는데, 민중신학에 대하여 당시의 사회적 상황은, 이 신학을 지지하는 자들
종교현상을 이해하지 못했을 때 오는 문화적 상이(相異)현상이 종교 정의를 일반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어떤 이는 인간의 개인적 심리현상을 강조하고, 어떤 이는 종교의 사회적 성격을 강조하고, 어떤 이는 종교발생학적 측면에서 발생지역에 국한하여 하려고 하며 그런가 하면 기능주의적으로 종교
한국교회는 오늘날 통합이라는 이념 하에 나타나는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운동에 대하여 무엇이 신학적으로 옳고 그른 것인지에 대한 평가를 내려할 시점에 놓여 있다. 그리고 그것을 여과 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현대교회의 모습 속에서 성경이 말하고 있는 개혁주의적 교회연합과 통일성의 진정한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