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으로 연구한 수많은 학자들은 「한 개의 한자를 해석하는 것은 언제나 문화사의 일부를 쓰는 것이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처럼 어떤 문자란 그 문자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생활사와 정신 세계를 투영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떤 나라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그 나라의 언어를 공부하는 것이
자체의 변화는 두 단계로 나뉜다. 즉 갑골문에서 소전까지의 한자를 고문이라고 한다. 예서의 나타남이 고문(古文)의 생김새를 바꾸었다. 한자의 형태가 질적 변화에 이르렀다. 예서 및 그 후에 나타난 글자체를 현대 한자라고 한다.” 내용을 참고하는 게 일반적인 견해다.
고문자는 상형을 기초로 하
변화를 겪는데 16세기에 접어들면서 문자체계상의 차이 외에 표기법 자체의 혼란을 겪다가 『한글맞춤법 통일안』을 거쳐 『한글 맞춤법』의 제정으로 표기법의 대상을 표준말인 서울말로 규정하여 국어표기법의 통일을 이루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우리말의역사4공통1. 국어사의 연구 방법2. 언어 변
자체가 교육의 대상이며 내용이었다. 교육의 특징으로는 무의도적인 생활교육이 행해졌으며 경험과 모방이 교육의 방법이었다.
(2) 학교교육의 발생
학교교육의 시작(형식적 교육)은 문자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시작되었다. 몬로의 학교의 발달과정 3단계로 1단계 : 성인들의 생활을 모방하는 단계, 2
변화는 교육관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우선 기능적 의미의 변화라는 측면에서 보면,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지식이 생산활동에 적용되기 시작함으로써, 비록 초기에는 명백한 한계가 있기는 하였지만, 기술공학 자체가 교육의 중요한 영역으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지식기반사회가 본격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