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세계의 문자 가운데서 3,000년 이상 그 체계를 유지해 온 예는 한자밖에 없다고 한다. 그런 점에서도 한자는 상당히 독특한 문자체계임에 틀림이 없다. 중국어가 사회와 역사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부단한 발전과 변화를 하였지만 한자 또한 그에 따라 변화, 발전하면서 중국어의 발전에 적응하
한문)의 구어(국어)에 대한 엄청난 간섭이 일어난 것이다. 오늘날 국어 어휘 속의 방대한 한자어는 이 간섭의 결과인 것이다.
제2절 고유명사 표기
한자는 중국어를 표기하기 위하여 발달된 글자였다. 중국어는(특히 고전중국어) 단어가 단절음으로 되어있어 각 단음절 단어를 한 문자 단위로 표
한문 혼용체가 일반적이었던 때에 우리말과 글의 본질적인 개혁을 제창한 과격한 민족주의자요 급진적인 이상주의자인 그의 모국어 순화론은 이 방면의 선구적 사상으로 새로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한자와 한자어에 해방이후 일본어와 구미의 언어들의 요소가 추가된 주시경의 순화론은 모국어를
한자어로 이루어져있다. 또한 한자를 우리 언어를 표현하는 도구로 삼아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우고 많은 문화유산을 남긴 우리 조상들이 지녔던 사상과 감정뿐만 아니라 조상들의 정서, 가치관, 생활태도 등도 한자로 표기한 한문 기록을 접하지 않고서는 알 수 없다.
다른 한편으로는 한글로 번역된
한자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한자어가 없이 언어생활을 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들다. 이미 오랜 기간 동안 사용되면서 한자는 이미 우리말의 일부가 되었다. 1970년대부터 국어순화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된, 신문에 한자를 지우고 한문 교육을 폐지하자는 운동이 실패로 끝나고 다시 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