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檀君神話)」와 「동명왕편(東明王篇)」역시 마찬가지이다. 이 두 신화는 각각 고조선과 고구려의 건국설화로써 신성성이라는 특성 외에도 유형화된 구조 등에서 유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반면에 신화 속 인물 구성이나 갈등의 구조면에서는 차이점도 보인다. 이에 따라 몇 가지 기준점을 바
Ⅲ 단군신화와 동명왕편의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1.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의 내용적인 특징 비교
먼저 단군신화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 아득한 옛날에 제석 환인의 아들 환웅이 이 땅에 내려와 홍익인간의 이념으로 세상을 다스렸다. 웅녀와 혼인하여 아들을 낳았으며,
할 만하며, 이는 <제석본풀이>의 당곰아기가 겪는 시련과 같은 성격이다. 이 신화에서 ‘부친찾기’는 유리가 담당한다. 이 때문에 <도식 2>의 주인공은 주몽이 아니라 유리여야 맞다. 부친을 찾아 나서는, 유리의 ‘집 떠나기(出家)’는 ‘떠나간’ 부친을 찾아 부자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신화는 풍속을 고정시키고 행위의 모범을 설정하고, 어떤 제도에 위엄과 중요성을 부여하는 규범적인 힘을 가진다. 고구려인에게는 주몽신화가 행위의 모범이고 가치의 기준이며, 국가가 갖는 위엄을 상징하는 구실을 했을 것이다. 또한 단군신화의 홍익인간의 이념을 교육법 제1조에 넣어 한국 교육
환웅- 단군
② 동명신화
- 부여의 신화로 [주몽신화]와 구조가 동일, [주몽신화]보다 선행하는 것으로 봄. - 몇몇 중국 역사서에 실려 있지만 1C 경 논형(論衡)에 수록.
③ 주몽신화
- 고구려 건국신화. 동명신화-주몽신화-동명왕편. - 삼대기 : 해모수 - 주몽 - 유리
④ 백제- 동명신화 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