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의 둘레에는 항상 신성성이라는 신비한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 「단군신화(檀君神話)」와 「동명왕편(東明王篇)」역시 마찬가지이다. 이 두신화는 각각 고조선과 고구려의 건국설화로써 신성성이라는 특성 외에도 유형화된 구조 등에서 유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반면에 신화 속 인물 구성이나
흥미를 끌만한 디자인은 아닌 것 같다. '중학교 국어 2-2' 문구는 상단 우측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지학사 '중학교 생활국어 2-2'의 표지는 국어 교과서와 차이가 없다. 국어 교과서 표지와 같고 생활 국어임이 밝혀져 있는 점만 다르다. '중학교 생활국어 2-2' 문구는 상단 우측에 위치하고 있다.
두 그 나름의 어휘의미론에서 논의하는 동의 관계를 해명하기 위한 업적.(심재기 1997)
ⓒ 조선 후기(실학시대 ~ 갑오경장 이전)
* 어원에 대한 관심 및 어원 구명
새롭고 신기한 것을 찾는 학문적 조류에 편승해 새로운 과제로 부상함. 학문적 체계를 갖춘 본격적인 어원 연구는 아니나 국어 어원론
고등교육기관이나 전문 학술 분야에서 해온 것이다. 후자는 아직 중등교육으로 적극적으로 수용되지 못하고 있는 미디어교육이 미디어 리터러시(literacy)를 추구하는 학교교육의 일환이 될 필요성과 그 방법론적 측면들에 대한 논의이다. 이는 90년대 후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진 헌 갓에다 철대를 술로 감아 노갓끈 달아 쓰고, 편자는 좀이 먹고, 앞춤에 구멍이 중중, 관자 뙨 헌 망건을 물렛줄로 얽어 쓰고, 깃만 남은 베 중치막을 열두 도막 이은 술띠로 시장찮게 눌러 매고, 헐고 헌 고의 적삼에 살점이 울긋불긋. 목만 남은 길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