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 어간의 짜임새라 할 수 있어, 단어의 형태에서 굴절에서 쓰이는 의존형태소를 제외한 부분이 대상이 된다. 조어론에서 복합어(및 합성어)를 비롯한 몇몇 술어의 변용상과 혼란상을 정의내리는 문제와 조어법에 의거한 단어구조의 여러 분류 체계를 비교․ 검토하면서 거기서 드러나는 문제점
간판은 예술적 목적을 지닌다
상점,회사,영업소,기관 등에서 그 이름, 판매상품,영업종목
등을 써서 사람 눈에 잘 띄도록 걸거나 붙이는 표지
고대 이집트나 그리스 시대부터 사용된 것으로 추정
초기의 간판은 상품이나 제작도구 등으로 나타냄.
16~17세기에는 복잡하고 예술적인 형태로
품사 분류의 기준
품사(=씨)란 단어를 문법적인 특징에 따라 갈래지어 그 범주를 설정. 일반적으로 단어의 기능, 형태 그리고 의미를 기준으로 분류
‘기능(=구실)’
→ 한 단어가 다른 단어와 맺는 통사적인 특징
‘님금’ 과 같은 체언은 주어, 목적어, 보어 등과 같이 두루 쓰일 수 있다
‘오라
1. 서론
품사(品詞)는 낱말을 공통된 문법적 성질인 기능, 형태, 의미에 따라서 구분하는 갈래이다. 이러한 한국어의 품사를 구분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째, 기능적 분류로 단어가 문장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다른 말과 어떻게 연결하는가에 따라서 분류한다. 이에 체
2. 파생법
파생법은 두 개 이상의 형태소가 결합하여 한 단어를 만들 때 그 중 한 형태소가 파생접사로 이루어지는 방법이다.
(1) 개나리, 돌감, 군말, 날고기, 올감자, 들개, 짓밟다, 처넣다
(2) 장난꾸러기, 재주꾼, 떡보, 미용사, 음악가, 옷걸이, 돋보기
(3) 선생님
(4) 지붕, 이파리, 미덥다, 아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