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통일신라의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를 제도와 윤리의 차원에서 뒷받침한 것이 유교였다면, 이를 종교와 철학의 차원에서 밀어준 것이 불교였다. 통일 이전의 불교가 주로 ‘왕즉불’ 즉 왕이 곧 부처라는 논리 아래 호국사상의 측면에서 종교적 기능을 수행했던 것과는 그 의미가 달라진다.
통
Ⅰ. 서론
선(禪)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성성(惺惺)함을 의미한다. 성성은 매(昧)하지 않고 즉 어둡지 않고 깨여 있음을 의미한다. 무엇을 하든 어둡지 아니한 것이 선의 생명이다. 그런데 우리 사회에는 선에 대하여 한 가지 잘못된 견해가 있다. 즉 선이란 마음에 한 생각도 나지 않고 마음이 고요하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는 「사람이 만일 선을 닦고자 할진대 먼저 마땅히 진공으로 체를 삼고 묘유로 용을 삼아 밖으로 천만경계를 대하되 부동함은 태산과 같이 하고 안으로 마음을 지키되 청정함은 허공과 같이 하라」고 하여 무시선이 진공묘유의 선임을 밝히고 있다. 무시선이 진공묘유
2) 민중주의 불교
신라시대 당시에는 귀족주의 불교와 일반 서민불교 사이에 여전히 괴리가 있었다. 당시의 승려들은 민중의 무지가 석가의 가르침을 이해할 수 없다고 민중을 외면했다. 그러나 태종 무열왕 당시 등용된 원효는 불교의 대중화에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그는 학승으로서 높이 평가
우리 인간에게 어떠한 능력이 잠재되어 있기에 자성을 깨쳐야 하는 것일까. 모든 중생은 무한하고 절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다만 분별 망상에 가려서 이것을 구별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인간의 근본 욕구는 영원한 행복에 있는데 절대무한의 세계에 들어가지 아니 하면 영원한 행복을 얻을 수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