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풍복식(618년~657년)
① 멱리(冪籬)
중국 여성들은 봉건사회 속에서 소위 ‘웃음을 짓더라도 이를 드러내지 않는다.’, ‘문에 기대어 설 수 없다.’, ‘얼굴을 내밀고 길을 갈 수 없다.’ 라는 번잡하고 불합리한 규율을 받들어야 하는 속박을 줄곧 받아왔다.
당대에는 북방계 이민족과의 혼인정책
쓰고 곱게 화장한 얼굴을 드러냈으며 쓰개를 쓰지 않았다. 사족과 서인 집안에서도 이를 모방했다고 했고, 또 부인들이 개원 이래 선혜 호리를 신었음을 말하고 있다.
이런 풍조가 꼭 장안에만 한정된 것은 아니지만 기록에서 보듯이 유행의 중심이 천자가 계신 곳이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중국을 통치하기 이전 몽고족의 복식을 살폈을 때 가장 특이한 점은 남녀의 복식 사이의 구분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물론 몽고족은 기본적으로 원대에 들어서기 이전에는 짐승 가죽으로 된 모직물을 주로 사용했다는 점은 다른 변방의 이민족들과 같다. 원나라 건국 이전 몽고족의 복식에
성형외과의 수술은 그 극단적인 사례라고 하겠다. 그러나 가장 손쉬우면서도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역시 화장이다. 인류는 이른 시기부터 백분과 입술연지를 바르고 눈썹을 그리는 등의 기본적인 화장법을 발명했다. 이 화장으로 인해 우리는 어느 정도까지는 미모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다.
복식을 탐구하는 것은 바로 사학연구의 일부분이다.
중국은 다민족 국가로 지리환경, 기후조건, 생활방식 및 종교 신앙 등의 개별적 요소에 따라 서로 영향을 끼쳐왔으며, 각 민족의 복식 또한 자기 민족 나름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발전되어왔다. 교통의 발달과 문화욕구 증대, 이민족의 침입과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