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외식문화의 자화상
외식이란 다른 사람이 상품으로 만든 음식과 서비스를 구매하여 소비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외식은 상품과 화폐경제가 발달한 근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나차나는 식사형태라고 볼수 있다. 이와 같이 외식이 근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식사형태라면, 외식을 하는 방식 즉 외식문화
운동이 크게 일어나 민족주의 사학의 기초가 마련되었고, 한글 전용, 국한문 병용으로 문체의 변혁도 일어났다. 종교면에서는 크리스트교가 보급되어 근대 의술과 근대 교육을 진흥시켰고, 동학, 대종교 등이 민족 종교로 정착되어 민족 의식을 고취시켰다.
한편, 우리 민족의 사회 경제적 민족운동은
유림층이다. 그러니 유교, 대종교, 천도교로 대변되는 민족종교 세력이다. 여기에 3․1만세항쟁을 전후하여 일제의 신사참배에 반대하여 망명했던 개신교 세력이 함께 항일운동을 하다가 귀국했다. 개신교 세력들은 신민회의 주축이 되기도 하고 만주땅 항일인맥에서도 중요한 일을 많이 했었다.
운동을 벌여 왔다. 그리고 대한제국을 재건하거나 나라 밖에서 광무제(光武帝:고종)를 옹립하여 망명정부를 세우려는 복벽주의(復僻主義)운동과 민주공화제의 새로운 정부를 세우려는 공화주의운동으로 나타났다. 이러는 가운데 1917년 7월 동제사(同濟社) 1912년 7월 중국 상하이에서 신규식 등 망명해
운동을 알게 된 후의 호기심이 이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1919년 3․1운동이 발발하기 전까지 항일독립운동은 민족주의계열이 주도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민족주의계열에도 분파가 존재하여 격렬한 내부투쟁까지 겪은 바 있다. 조선왕조를 재건하여 전제군주정을 건설하려는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