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주의와 민족운동 총정리

 1  한국사회주의와 민족운동 총정리-1
 2  한국사회주의와 민족운동 총정리-2
 3  한국사회주의와 민족운동 총정리-3
 4  한국사회주의와 민족운동 총정리-4
 5  한국사회주의와 민족운동 총정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회주의와 민족운동 총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들어가서
1. 사회주의 사상의 유입배경
2.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과 민족운동
① 청년운동
② 여성운동
③ 노동운동
④ 문학운동
3. 사회주의세력의 국가건설론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산업혁명을 통하여 자본주의 체제를 이룩하고 상품 시장을 확보하려는 서양 세력의 물결은 조선에도 밀려왔다. 오랜 세월 쇄국정책으로 빗장을 굳게 잠갔던 조선사회도 외세의 침략과 함께 강제로 밀려들어온 외국 문물로 인해, 조선을 지탱해 왔던 유교 성리학 가치관만으로 더 이상 사회를 유지할 수 없게 되었고, 마침내 1876년 개항을 맞이한 조선사회에는 급격한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쇄국에서 개항으로의 정책변화는 봉건체제를 해체시키고 근대 사회로 전환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했던 것이다. 이 당시 일본과 맺은 강화도 조약은 우리나라가 외국과 맺은 최초의 근대적 국제 조약이었으나 불평등조약이었다. 이어서 조선은 1882년 5월에 미국과의 조미수호통상조약을 체결하였고, 1883년에는 영국 및 독일과, 1884년에 는 이탈리아와 러시아, 1886년에는 프랑스와 각각 수호통상조약을 맺음으로써 서구 열강에 널리 문호를 개방하게 되었다.
개항 이후, 조선에서는 서양의 과학 기술을 받아들여 부국 강병을 도모하려는 노력이 시도되었다. 전신, 전화, 전등이 가설되고, 기차와 전차가 개통되었으며, 새로운 의술과 건축술이 도입되었다. 근대 학교들이 설립되어 민족주의 교육이 실시되었으며, 국권회복을 위한 자각에서 국학운동이 크게 일어나 민족주의 사학의 기초가 마련되었고, 한글 전용, 국한문 병용으로 문체의 변혁도 일어났다. 종교면에서는 크리스트교가 보급되어 근대 의술과 근대 교육을 진흥시켰고, 동학, 대종교 등이 민족 종교로 정착되어 민족 의식을 고취시켰다.
한편, 우리 민족의 사회 경제적 민족운동은 1920년대 초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어 청년, 지식인층간에 확산됨으로써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사회주의 사상의 유입은 한때 사회 경제 저항 운동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었으나,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진영간의 대립과 갈등으로 인해 민족의 역량이 분산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위의 역사적 흐름을 염두 해두며, 본 보고서에서는 개항 이후 유입된 서구의 사상 중에서 조선에 영향을 주었던 대표적인 사상인 사회주의 사상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국사(하)』, 국사편찬위원회, 교육부, 2001.
『바로 보는 한국 근현대 100년사』, 김송달, 거름, 1998.
『한국사상사의 과학적 이해를 위하여』, 한국역사연구회, 청년사, 2003.
하고 싶은 말
국내에 유입된 사회주의사상과 민족운동에 대해 정리해 본 자료입니다.
정성껏 작성하였으니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