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을 맞추고 그것을 떠올리기가 쉽다. 하지만 실상은 꼭 그렇지만은 않다. 권력은 우리의 일상 속에 침투하여 자신이 가진 힘을 행사하고 있으며 인간의 삶을 통해, 좁게는 우리의 일상을 통해 구체화 되어 간다. 바꾸어 말하면, 일상세계는 이러한 권력이 우리의 삶 속으로 구체화되는 공간이다.
공간에 설치된 통제와 간섭의 구조물 때문이다.9)
따라서, 표현의자유가 권력집단의 환경자체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
3) 인터넷 포퓰리즘
<우매한 대중들-이 같은 구조 때문에 사이버상의 여론은 ‘패션화’경향을 보이고 있다.>
한국에서 인터넷은 참여의 자유롭고 획기적인 확대를 통해 대의민주주
매체로서의 인터넷은 현실 세계에서 데이터는 운영과 관리 뿐 아니라 그 유통 경로까지 지배계급이 독점하고 있다. 매체의 소유자가 곧 정보 제공자이며 다수의 대중들은 수동적인 정보의 수용자에 불과하다. 대중들에 대한 통제가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고안된 매체는 그 자체가 곧 권력이었다
대중의 관심과 참여를 높임.
- 네티즌의 사회참여의식, 현실비판력 향상
2) 부정적 평가
- 사이버공간의 익명성으로 통제가 불가능.
- 문제의 본질을 왜곡
- 인권침해의 우려
2. 전래동화와 전래동화 패러디의 개념
(1) 전래동화의 개념
전래동화는 신화나 전설, 민담 등이 발전하여 구전으로 전
인터넷과 정치과정에서 사이버공간과 정치커뮤니케이션, 전자민주주의 등 인터넷에서의 정치 양상을 살펴보려 한다. 특히 각 시대의 정치 여러 분야 중에서도 정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선거에 초점을 맞추어 매체와 선거와의 긴밀성 및 매체가 선거에 끼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특히 우리는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