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방송과 대중문화

 1  [매스컴] 방송과 대중문화-1
 2  [매스컴] 방송과 대중문화-2
 3  [매스컴] 방송과 대중문화-3
 4  [매스컴] 방송과 대중문화-4
 5  [매스컴] 방송과 대중문화-5
 6  [매스컴] 방송과 대중문화-6
 7  [매스컴] 방송과 대중문화-7
 8  [매스컴] 방송과 대중문화-8
 9  [매스컴] 방송과 대중문화-9
 10  [매스컴] 방송과 대중문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방송과 대중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우리나라 방송의 소개 및 변천과정
2. 방송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3. 방송과 대중과의 긍정적인 측면
4. 방송과 대중과의 부정적인 측면
5. 과거의 방송과 대중문화(군사정권시기)
6. 현재방송과 대중문화
7. 새로운 방송미디어로써의 디지털 방송

III. 결 론
1. 방송 수용자의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2. 방송이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I. 서 론
현대사회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이 대단함은 말할 것도 없다. 그것은 대중사회현상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개인간의 커뮤니케이션까지도 매스커뮤니케이션과 관련시켜 고려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그러나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주요 기능 분야는 사회의 공적인 측면에 있다. 특히 여론의 형성에 미치는 역할은 극히 중대하여, 오늘날에는 여론 그 자체로 평가되기도 한다. 그 밖에 교양ㆍ교육ㆍ오락면에서도 크게 작용을 하게 되는데, 특히 텔레비전은 대중오락으로서 가장 인기있는 매체로 되어 있다. 또한 자본주의 국가에서의 방송은 상품과 서비스의 선전ㆍ광고의 결정적인 무기임과 동시에 이에 의한 수익은 방송국의 운영을 좌우하는 요소로 되고 있다.
오늘날 라디오·텔레비전이 거의 모든 가정에 보급되어 있는 만큼 수용자에 대하여 커뮤니케이션이 발휘하는 효과는 매우 크다. 특히 국민심리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커서 그 의견ㆍ동향ㆍ취미 등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이 설정하는 방향으로 크게 기울기 쉽다. 그러므로 일국의 상황을 파악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양상에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더욱이 텔레비전과 같이 방송이 대중의 정서를 좌우할 뿐 아니라, 심층심리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처럼 대중에게 밀접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방송이 어떠한 형태로 발전되어 왔으며 어떻게 나아가야하는지에 대하여 그리고 방송이라는 매체를 수용하는 입장에서 대중의 자세와 방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II. 본 론
1. 우리나라 방송의 소개 및 변천과정
우리나라에서 방송이 처음 시작된 것은 1927년 2월 16일 경성방송국이 JODK라는 호출 부호로 라디오 방송을 개시하면서부터이다. 그러나 JODK는 일제 강점기의 일본인에 의한 방송이었다는 한계를 지닌다. 진정한 의미의 우리 방송은 45년 광복과 미 군정기를 거친 후 시작된 국영방송인 서울중앙방송이었다.
국영방송이 아닌 방송으로 1954년 종교 방송인 기독교방송이 처음 개국하였으나, 최오의 순수 민간 방송의 시작은 59년 부산에서 개국한 부산문화방송부터이다. 60년대 들어서면서 국영 방송 중심 체제를 벗어나 본격적인 민간 방송 시대가 열렸으며 이에 따라 프로그램도 다양화되기 시작하였다.
텔레비전 방송이 처음으로 선보인 것은 1956년의 HLKZ-TV이다. HLKZ-TV는 소규모의 실험적 수준의 방송이지만 한국 텔레비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