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산물을 상품으로 거래하는 자본주의사회의 태동과 함께 나타난 현상이라고 보아야 한다.
2) 스타덤의 발생이유
문화 상품의 생산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은 여타의 일반적인 생산물에 비하여 수요의 불확실성이 대단히 높다. 그것은 일반 상품과 달리 문화 상품이 갖는 여러 가지 특성 때
문화 전반과 영화에 대한 담론이 무수하게 전개되는 최근에도 대부분의 관람객은 영화를 그저 구경거리나 재미거리로 인식하고 있다. 물론 오늘날 영화제작의 의도나 관객의 관람동기 자체가 인생을 진지하게 통찰한다거나 교육적인 효과를 얻는데 있지 않기 때문에 영화를 기분전환이나 재미이상으
세기 말 무대 위에서 드라마 텍스트의 충실한 재현으로 연극이 진행되다가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대중사회에 의한 인지구조와 경험구조의 변화와 더불어 연극과 연극성에 대한 관념들이 변화하게 되어 더 이상 연극학적 범주에만 머무르지 않게 된다. 이를 통해 문화의 연극성은 무대가 아닌 텔레비전,
등장된 가장 새로운 형태의 예술이다.
영화는 필름의 예술이며, 광선에 의하여 영사막에 투사된 필름의 영상이 관객에게 전달되어 미적 반응을 일으키는 예술형태라고 정의될 수 있다. 예술로서의 영화는 대중예술이며 종합예술이다. 미술, 음악, 조각 등의 대부분의 예술이 개인적 차원에서 이루
비판>, 영화문화연구, Vol.-No.1, 1999, p.125-174.
장르가 가지고 있는 예술적 혹은 상업적 유용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수많은 영화의 스펙트럼 속에서 어떤 영화를 특정 장르로 규정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리고 어떤 영화들을 한 묶음으로 하고 그 묶음의 공통된 특징을 찾는 것도 힘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