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편지’와 1998년에 개봉한 허진호 감독의 ‘8월의 크리스마스’가 그것이다. 이 영화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이상의 세 가지 요소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멜로드라마의 가부장제이데올로기와 시한부인생모티프
(1) 멜로드라마의 장르적 특성
20세기에 헐리우드 영화가
이데올로기 문제에 왜 관심을 갖지 않았느냐고 묻는다면 답은 이외로 너무나 간단할 지 모른다. - 50년대이므로. - 박경리가 초기 (50년대) 단편에서 전후 사회의 일그러진 모습을 그리고 60년대 접어들면서 역사의식을 가지고 <시장과 전장>을 쓴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시대흐름의 결과이다. 또 이데올로
멜로드라마는 여성용 영화로 기획되었다는 점에서 여성에 국한된 오락물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사회적 의미와 진지한 영화 연구의 논제로서는 대접받지 못했다. 그러나 1950년대 미국 가정 멜로드라마를 비롯, 텔레비전의 일상적인 소프오페라에 이르기까지, 멜로드라마의 장르적 관습과 이데올로기적
우리는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와 '편지'그리고 다른 영화들을 통해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차이점을 알아 볼 수 있었다. 서론과 본론에서는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구별에 중점을 두었지만, 고급예술은 일정한 집단이 다른 집단과의 차이를 두려는 목적하에 만들어진 유산일 뿐 오늘날 이 구분은 더
·영화비평에 앞서...
처음으로 영화비평문이라는 것을 쓰게 되었다. 나름대로 영화를 좋아하고 영화를 많이 봤다고 생각했지만 수업을 듣는 내내 내가 자가당착에 빠져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영화를 보고 그 영화에 대한 내 생각이나, 같이 본 사람과 영화에 대한 짧은 이야기를 나눈 정도 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