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장르에는 가부장제이데올로기가 자주 사용되고 시한부 인생을 많이 다루곤 한다. 멜로드라마는 현실의 사랑과 연애의 형태를 반영하고 관객의 감정을 고양시키려다 보니 가부장제이데올로기기 사용되고, 남녀간의 사랑을 더욱 간절하게 하기 위해서 시한부 인생모티프를 곧잘 차용한다. 또한
멜로드라마는 여성용 영화로 기획되었다는 점에서 여성에 국한된 오락물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사회적 의미와 진지한 영화 연구의 논제로서는 대접받지 못했다. 그러나 1950년대 미국 가정 멜로드라마를 비롯, 텔레비전의 일상적인 소프오페라에 이르기까지, 멜로드라마의 장르적 관습과 이데올로기적
Ⅱ 본론
① 발리에서 생긴 일
ⅰ 서론
모든 드라마는 멜로다. 드라마의 궁극은 사랑, 바로 그것이기 때문이다. 사랑은 갈등의 원천이자 사건의 내용 그 자체이며, 마지작 갈등의 해소 방법이다. 사랑을 이루어가는 이야기인 동시에 사랑을 지연시키는 힘들에 대한 이야기 이다. 사랑을 방해하고 지체
멜로드라마는 일반적으로 ‘남녀간의 애정을 주로 다루는 영화’라는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하는 개념을 가진다. 유지나는 멜로드라마를 ‘비극적이고 통속적이며 지나치게 감정이 강조된 여성 주인공의 애정담론, 그리하여 여성 관객들을 주 대상으로 한 여성용 장르’라고 정의 내린 바 있다.
1) 멜
멜로드라마의 틀을 갖추고 있다. 그 구성은 매우 치밀하게 잘 짜여진 극의 구조를 갖고 있으며 등장인물들은 선과 악의 뚜렷한 유형적 성격에 의해 심각한 갈등을 조성한다. 비록 이작품은 관객의 눈물을 자극하여 흥행에 성공을 거두는 최루성의 멜로드라마이지만, 이러한 연극을 통해서 주인공의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