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게모니의 개념
: 통상적으로 헤게모니란 한 집단이나 국가, 문화가 다른 집단이나 국가, 문화를 지배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이 때의 지배는 폭력과 강제력이 아닌 사고방식이나 제도, 사상 등과 같은 자연스러운 것처럼 보이는 방식의 지배다.
안토니오 그람시는 헤게모니를 피지배계급
주의의 내적 모순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제기되는 유기적인 상황이 아니라 쟁취하고 건설하여야 할 일련의 과정이었다. 따라서 계급운동의 주된 목적은 대중들을 제약하고 있는 헤게모니를 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적절한 대항 헤게모니를 창출해 내는 일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이론적 작업
문화에 대한 개념이 현대사회에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는 점이다. 그람시하면 문화주의자라는 애칭이 의례적으로 붙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통속적인 분류법은 그람시 이해에 혼란을 가져올수 있다. 왜냐하면 그람시가 문화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문화 그 자체가 아니라 당시 노동자 계급
이데올로기의 중요성은 어떤 텍스트나 실천행위라도 본질적으로 이데올로기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초기 맑시스트들은 모든 문화적 텍스트들이나 실천행위들이 지배계급의 피지배계급에 대한지배형태를 가리거나 은폐하거나 또는 왜곡을 하기 위한 자본주의이데올로기의 구
문화 연구의 역사와 밀접한 평행선을 긋고 있다는 점에서 여기에서는 그의 초기 연구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홀은 <신좌익 리뷰>의 초기 편집자였으며 학자가 되기 전에는 교사로 일했으며 대중 문화와 미디어에 관한 1960년 전국 교사 노조 회의의 학술 대회 연사 중의 한 사람이었다. 그의 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