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이다. 획일화된 전체 속에서 자기 자신을 하나의 부속품으로 생각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누구나 마찬가지로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그런데 고도의 산업사회에서 나타나는 개인주의의 양상은 조심해서 보아야 할 점이 많다. 대중매체를 통해 혹은 인터넷 문화를 통해 오히려 첨예화된 개인
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Ⅰ. 1970년대의 미술
60년대의 정신은 과감한 실험과 도전적 정신, 그리고 우리 나름의 방법정신의 모색으로 요약되는 바, 이를 하나의 힘으로 결성시킨 집합체가 69년에 결성된 <한국 아방가르드협회>의 창립이라고 볼 수 있다.
이 협회는 70년에 <확장과 환원의 역학>, 71년에 <현실과 실현>, 72년에 <脫
1. 서론
발표를 시작하기 전 조선 시대 음담패설에 대한 우리의 정의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고자 한다. ‘음담패설’은 조선시대 시대상 안에서 하위문화였음을 인정한다. 하지만 음담패설의 문화는 인간으로서 가지는 기본적인 성과 그에 대한 욕망과 욕구를 표출할 수 있는 탈출구로서의 역할을
Ⅰ. 서론
18세기 말엽에서 대략 19세기 중엽 무렵까지는 낭만주의 문학의 시대요, 그것은 19세기 말이 가까워짐에 따라 자연주의로 진전한다. 낭만주의의 조류는 유럽 전역을 휩쓸게 되고, 러시아는 이 기운에 편승하여 서양 문학에 참여하게 되며, 19세기 후반에는 우수한 장편 소설로써 세계 문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