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제>(1975), 각종 지방현대미술제-부산현대미술제, 광주현대미술제, 대구현대미술제, 전북현대미술제, 강원현대미술제- 등의 각종 미술제와 현대미술단체의 성립과 형식면에서 회화의 평면화가 심화되면서 모노크롬회화가 부상된다. 또한 이 때부터 상업화랑이 양적으로 그 수가 늘어나고, ≪空間≫
예술의 연장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거기에 공간이나 환경의 구성과도 결부되어 있어 어떤 방향에 더 가능성이 있으며, 또 어느 방향으로 귀착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그러나 비디오 아트는 현대예술의 새로운 장르로서 미술관이나 화랑 등에 전시되어 '움직이는 전자회화(電子繪畵)'라는 애칭으로
성격의 포장작업이 산업화된 현대사회의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 역시 다변화된 사회구조를 반영하면서 긍정과 비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미숙, 크리스토 자바체프의 예술세계 연구, 우암회화.
그의 대표작 <포장된 해변>은 오스트레일리아의 암석이 많은 해변을 흰 천으로 '포장한'
예술과 괴리되었던 대중들에게 낯익은 일상 소재들이나 자연물로서의 재료,그리고 매스 미디어와 간매체(inter-media)등을 통해 새로운 의미의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다.
예술과 자연을 새로운 차원에서 재결합하는데 있어서 60년대 말의 미술운동이 전위역사의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였다. 미술이라는
회화에 도입해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팝아트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클래스 올덴버그 (Class Thure Oldenburg)
1929년 1월 28일 (스웨덴)
미국의 조각가. 팝 아트의 대표 작가로 알려져 있다. 1950년 말부터 1960년대 초에 오브제(objet)가 관객과 일상적 환격 속에서 전개하는 일련의 충격적인 작품을 시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