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를 다루어보려 한다.
우선적으로 친일파를 분류한 대표적인 명단인 ‘708명 명단’과 이 명단 작성의 기초가 된 ‘광복회’의 692명의 명단(이하 ‘광복회 명단’으로 통칭)을 중심으로, 현재의 일반적인 친일파 분류기준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 기준의 유형화 및 타당성을 고찰해보겠다.
Ⅰ.서론
제국주의의 침략의 결과로 나타난 일본의 한국 지배에 대한 저항운동은 비폭력적 방법에 의한 민족주의 운동으로의 교육 운동, 언론 결사운동, 식산 진흥 운동 등과 의병 전쟁, 독립군 항쟁과 같은 무장 독립 투쟁 운동으로 나눌 수 있다.
3ㆍ1운동이 일제의 무단정치에 의해 진압되자, 다른
대한 평가도 철저히 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객관적인 증거에서 도출한 공과 과라는 결과에 의해서만 친일파를 분류하고 있는 ‘708명 명단’이나 ‘광복회 명단’의 한계는 명백하다.
그렇다면 행동의 과정에 대한 평가의 기준 역시 명확해져야 한다. 그 기준 항목은 크게 주관적 판단 기준과
대한 논쟁은 문학사적 의미부여라는, 문학사의 중심적 문제와 결합하면서 진행되기도 했지만, 동시에 미당 사후 전개된 일련의 사회적 흐름으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기도 했다.
특히 2001년 중앙일보사에 의해 <미당문학상>이 제정되면서 격화된 논쟁들과, 2002년 광복회와 <민족정기를 생각하는 의원모
광복회'의 692명의 명단(이하 '광복회 명단'으로 통칭)을 중심으로, 현재의 일반적인 친일파 분류기준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 기준의 유형화 및 타당성을 고찰해보겠다.
2. 친일파 명단에 나타난 친일파 분류 기준 고찰
'광복회'에서 선정한 692명의 명단과 '민족정기를 세우는 국회의원 모임'에서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