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케로는 이를 “동료에게 무기를 던지거나” “부모, 친구, 조국을 저버리는” 잘못과 유비하여 강조하고 있다. 불의는 (의도적인 경우) 해를 입는 것에 대한 불안, 공포감에서 연유하거나 (대부분의 경우) 원하는 것을 획득하기 위한 소유욕에 의해 발생한다고 한다. 그리고 25, 26번의 글에서 그는 크
로마로 전해지면서 일종의 전화를 겪은 사실과 밀접히 관련된다. 키케로의 최후 작품인 이 책은 스토아 철학의 윤리적 실천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실제로 의무론 1권의 구성에서 덕에 대한 일반적 논의가 다루어지는 11~17번까지의 글들은 스토아 학파의 Oikeiosis 이론에 관한 것이다. 그의 정치철학적 면
대한 국가의 개입 정도, 행정집행의 방법 등 국가의 정부형태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것이다.
2.국가의 존립근거
무정부주의는 국가를 부정하고 유해한 것으로 보고 권력이나 법이 없는 사회가 이상 사회라고 주장한다. 프루동은 통치를 받는다는 것은 학식도 없고 덕망도 없는 사람들에 의해서
. 특히, 정치리더십과 관련하여 그의 저서, <직업으로서의 정치>를 통해 정치가는 단순히 정열만으로는 부족하고 결과에 대한 책임감과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균형감각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동양과 서양의 리더십 선호상을 비교해보면 흥미로운 결과를 발견 할 수 있다. 동양에서는
대한 동경이며, 자연철학·도덕·국가·인간의 인식 등을 고찰대상으로 삼았다. 한편 아리스토텔레스는 인식의 문제와 영혼·정치·자연과학·논리학·윤리학 등 근본적인 세계관적 문제들을 총체적으로 다루었다. 고대철학 말기, 이른바 헬레니즘 로마시대 철학에서는 철학대상이 다시 한정되어, 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