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의 현실을 장님 예술인을 통해 은유적으로 조명한 작품이다. 1993년 칸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은 《패왕별희》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치부를 드러냈다는 이유로 중국에서는 상영이 금지되었다. 1996년에는 상하이를 배경으로 한 시대극 《풍월》을, 1999년에는 중국 진시황 때의 이야기를 다
중국의 역사도 우리역사와 많이 엉켜 있기도 하다. 중국의 역사를 아는 것은 우리 역사를 좀 더 깊이있게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여기서는 중국근대사회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먼저 중국근대사회의 전개를 순서대로 간략히 정리하고 영화와 관련하여 영화속의 중국근대화를 논할 것이다.
영화의 바탕이 될 원작을 처음 보았을 때 그리 탐탐히 여기지 않았으나, 꼬박 일년이 걸린 시나리오 작업을 통해 그는 자신의 영화에 색채를 집어넣고 탄탄한 한편의 드라마를 만들어갔다. 93년 칸느영화제 황금종려상에 빛나는 [패왕별희]는 예술과 오락이 절묘하게 결합된 영화의 진수를 보여주는 수
. 결국 '패왕별희'는 중국의 복잡한 현대사의 굴곡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의 모습에 대한 메타포로서 의도적으로 선택 된 것이 아닌가 싶다.
그러므로 데이와 샬루, 그리고 쥬산의 삶은 역사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임과 동시에 경극이라는 예술의 구조와도 연관지어져 생각될 수 있을 것이다.
드러낸 이 소설이나 영화는 중국에서는 금지되었다. 이영화의 주인공들은 중화민국시대, 항일전쟁시대, 내전시대, 중화인민공화국 시대, 토지개혁운동, 반우파운동, 문화혁명 그리고 개혁시대를 거친다.
어린시절 매타작을 당하며 혹독한 훈령을 거친 뒤에 경극의 명성을 잇는 두 남자의 우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