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국 '패왕별희'는 중국의 복잡한 현대사의 굴곡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의 모습에 대한 메타포로서 의도적으로 선택 된 것이 아닌가 싶다.
그러므로 데이와 샬루, 그리고 쥬산의 삶은 역사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임과 동시에 경극이라는 예술의 구조와도 연관지어져 생각될 수 있을 것이다.
본 론
1. 경극의 유래와 역사
(1) 경극의 명칭
경극은 맨 처음 북경에서 공연되었는데, 북경이 청조의 수도였으므로 ‘경극’이라 불려졌다. 당초 4대 극단이 입경했을 때, 그들이 부르던 것은 모두 남음(南音)이었고 또한 대사도 비속하고 문사가 우아하지 못했기 때문에 건륭제는 한림원(翰林
영화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집결호의 경우 결말부로 갈수록 주제의식이 모호해져 상업 영화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주제의 모호성은 이 영화가 예술영화가 아닌 블록버스터 상업 영화라는 점에서 기인했다고 생각한다. 원작의 작가인 양금원은 인터뷰에서 영화가 가
1. 베이징의 가치
: 13세기 원나라(元 1271~1367) 때부터 대도(大都)라 불리며 중국의 역사의 산증인이 되어버린 수도 베이징(北京). 베이징은 그 장구한 역사의 흐름과 함께 중국인의 곁에서 중국인과 함께 숨쉬어 왔다. 이렇듯 베이징은 중국 그 자체라 할 수 있으며 길고 긴
Ⅰ. 들어가며
1. 제 5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중국 영화역사에서 문화대혁명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중국 영화사 속에서 문혁이 끝난 후에 이어지는 시기를 상처 회복의 단계로 보듯이 그 10년의 세월이 영화 발전을 퇴보 시켰기 때문이다. 문혁의 부정적인 영향은 한 세기가 저물어도 가슴 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