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역사도 우리역사와 많이 엉켜 있기도 하다. 중국의 역사를 아는 것은 우리 역사를 좀 더 깊이있게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여기서는 중국근대사회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먼저 중국근대사회의 전개를 순서대로 간략히 정리하고 영화와 관련하여 영화속의 중국근대화를 논할 것이다.
회의와 좌절감을 문학을 통해 극복하고자 했던 작가이다. 그의 집안은 천석지기로 서울에도 백 칸짜리 집이 있을 만큼 풍족했다. 그러나 일곱 살에 어머니를 여이고, 2년 뒤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나자 스물 살 연상인 방탕한 형이 가산을 모두 탕진해 버렸다. 그 후 김유정은 가난한 생활 속에서 끊임없
Ⅰ. 들어가며
1. 제 5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중국영화 역사에서 문화대혁명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중국영화사 속에서 문혁이 끝난 후에 이어지는 시기를 상처 회복의 단계로 보듯이 그 10년의 세월이 영화 발전을 퇴보 시켰기 때문이다. 문혁의 부정적인 영향은 한 세기가 저물어도 가슴 속에
중국, 일본, 미국 등 외국으로부터 문화를 수용하기만 하였는데 다른 나라에 우리문화를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반갑고 주목할 만하다. 이렇듯 한류 열풍은 정부도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설 만큼 대단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급속하게 불고 있는 이 한류 열풍을 아무런 분석 없이 그냥 지나친다
영화의 창작에서 영양을 섭취했다. 동시에 그는 결코 중국의 문학예술의 전통을 전반적으로 부정하지 않았으며, 다만 그가 전통과 전통 속의 영양을 섭취하는 각도가 그의 선배들과 크게 달랐음 따름이다. 그 중에 우수한 영화 예술가들은 중국의 민간예술 전통, 예를 들어 민가와 희곡, 민악, 민간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