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낭만주의와 숭엄개념
낭만주의 운동은 데카르트적인 이성(理性)적 인간관에 대한 희의(懷疑) 데카르트적 이성적 인간관과는 다른 새로운 인간관은 취미를 지닌 인간(taste of man)관이다. 이러한 인간관에서, 미는 명석하고 판명한 추론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미는 영감된 예술가만이 파
어느 한 시대나 장소에는 그 시대와 장소에 공통되는 정신이 등장하여 문학과 예술이 영향을 받게 된다. 17세기 말 서유럽 사회를 기점으로 세계가 이런 주류를 탔다. 이 시기에 복고의식의 한 표현으로 나타난 문예활동이 고전주의로, 이후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실존주의로 이어져 갔다. 19세
- 아르누보 양식을 배경으로 파생됨
- 19 c 프랑스 소설가 폴 부르제의 1888년 소설 「거짓말」에서「세기말」이란 단어 등장.
퇴폐적이고 허무주의적인 시대 분위기.
- 보들레르의 시나 클림트의 그림, 오스카 와일드의 탐미주의 등에서 미래에 대한 야릇한 불안감과 감미로운 감상이 극명하게
·고대 세계에서는 모더니티 관념이 부재
·기독교적 중세 시기에 그 기원을 둠
그 이유: 모더니티는 오직 특정한 시간 의식, 즉 일직선적이고 되돌릴 수 없으며 끊임없이 앞을 향해 흐르로 있는 "역사적 시간"의 틀 내에서만 파악가능함. 모더니티는 '반복될 수 없는 시간"의 의식임. 이러한 시간의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