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한 시대나 장소에는 그 시대와 장소에 공통되는 정신이 등장하여 문학과 예술이 영향을 받게 된다. 17세기 말 서유럽 사회를 기점으로 세계가 이런 주류를 탔다. 이 시기에 복고의식의 한 표현으로 나타난 문예활동이 고전주의로, 이후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실존주의로 이어져 갔다. 19세
문학(黨文學)에 반발하여 일어난 현역 작가들의 문학 활동을 말한다. 그들은 공산 독재에 항거하여 자유주의적 개성 존중의 작품 활동을 함으로써 투옥 당하는 곤욕을 치르고 있다. 특히, 솔제니친은 전위적인 기수가 됨으로써 서방 세계로 추방, 조국을 잃어버린 비운을 겪었다. 에렌브르크의 <해빙기>
문학잡지에 몇 편의 이야기를 발표하기도 했다. 그는 대학시절 에드먼드 윌슨(Edmund Wilson)과 존 필 비숍(John Peale Bishop) 등과 사귀었는데, 이들 모두 후에 유명한 비평가이면서 소설가로 이름을 날린다.
1916년 피츠제럴드는 프린스턴 대학에서 정학을 맞고, 도저히 졸업할 수 있을 것 같지 않았다. 그는
세대의 출현과 일치되고 있는 현상을 강조하기 위해서 그랬던 것이 아닌가 한다.
그러나 이 말이 보다 깊이 착근을 하게 되고, 보다 잘 적용되었던 풍토는 다른 어느 나라에서보다도 불란서가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아마도 그것은 불란서인의 경우에 있어서처럼 예술과 문화를 특히 그 사회적 관점으
문학만을 떼어놓고 생각해 볼 때, 인쇄술의 등장은 예술과 산업의 단절을 가져왔다. 굳이 다른 매체 혹은 분야와의 협력이 없이 문학은 스스로 독립할 수 있었다. 노래로 불리어지지 않고, 연극으로 공연되지 않아도 활자매체인 책을 통해 충분히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크게 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