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활동이 고전주의로, 이후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실존주의로 이어져 갔다. 19세기의 문예사조는 복잡한 다의성의 출현으로 어느 시기보다도 뚜렷한 때로서 그것은 현대에의 과정 위에서 중요한 세기이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낭만주의와 상징주의 문학이 개화한 시기
문예공론』, 제 1호, 위의 논문, p.136에서 재인용.
작가의 주관, 개인의 개성을 중시한 그는 집단적 계급의식만을 강조하며 민족적 전통을 파괴시키는 계급문학을 지지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는 계급 문학이 시대사조에 의해 또는 어느 개인에 의해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표출되는 것은 인정하지만 집
그것을 가속화시키는데에 일조하였다. 이러한 30년대 문학의 양적 팽창과 동시에, 카프의 해체 이후 목적의식적인 경향이 사라지고, 문학의 순수성을 주장하는 경향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장편소설의 창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깊이 있는 현실 탐구와 사회적 전형의 창조가 이루어졌으며, 모더니
그러나 식민지라는 우리나라의 특이성과 그 당시 일어났던 3.1 운동, 그를 중심으로 한 사회 격변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낭만주의는 서양의 낭만주의와 다른 양상을 띄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서양의 낭만주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함께 1920년대 우리나라의 시, 소설 작품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