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사상'을 나타낸다고 보아야한다.
한편,노장사상이라고 통칭하지만 노자와 장자 사이에는 엄연한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곧 노자가 소국과민처럼 사회 정치적 개혁을 강조한다면 장자는 상대적으로 내면의 인식론적 접근의 측면이 강하다.
노장사상은 몰락한 주(周)나라의
있어서 사유 자체의 수단과 가능성의 범위를 검토하는 일을 제1차적 과업으로 삼는 경우는 흔히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이 문제에 대하여 그렇게도 진지한 노력을 기울인 사람으로 누구보다 로크를 꼽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로크는 최초의 비판 철학자이자 현대 인식론적 비판의 원조였다고
노자
성은 이(李), 이름은 이(耳), 자는 담(聃).
*담과 이는 또 같은 뜻을 가지고 있다.
초(楚)나라 고현(苦縣) - 지금의 하남성(河南省) 녹읍(鹿邑) - 여향(鄕) 곡인리(曲仁里)에서 태어났다.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사상가이며 도가(道家)의 시조이다.원래는 주(周)나라의 장서실(藏書室)을 관리하는 사관(
●플라톤과 칸트의 인식론 이해
■ 인식론이란?
시작에 앞서 인식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식론'이라는 말 자체는 근대의 소산이며 'Erkenntnistheorie'가 최초로 사용된 것은 K.라인홀트의 <인간의 표상능력, 신론의 시도>(1789)에서이다. 영어의 'epistemology'는 그리스어의 'epistēmē(지식)+logos
도가는 선진(先秦)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의 하나로 중국 고대철학의 전체적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역사상 도가철학은 정통 유학에 비판적인 인물들인 한대(漢代)의 양웅(揚雄)․왕충(王充) 등의 사상을 변화시켰으며, 송․명(宋明) 이학과 같은 관변유학에 흡수되기도 했다. 또한 한대 초기의 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