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어서 사유 자체의 수단과 가능성의 범위를 검토하는 일을 제1차적 과업으로 삼는 경우는 흔히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이 문제에 대하여 그렇게도 진지한 노력을 기울인 사람으로 누구보다 로크를 꼽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로크는 최초의 비판 철학자이자 현대 인식론적 비판의 원조였다고
정념이나 욕구를 따른 행위이기 때문에 신이 천국과 지옥 같은 보상과 처벌을 제시하지 않으면 인간은 신의 명령을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경험론자에 의하면 신에 의한 법은 타율적으로 되는 것이다. 이 자료는 근대 경험론(로크 ,버클리, 흄)에 대한 생각을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와 무(非有 혹은 비존재)’ 사상에서 “오직 존재(존재자)만이 있고 무는 없다”고 한다. 이에 대한 세 유형의 증명을 서술하라.
파르메니데스는 존재의 징표들에 관해서 말한다: “존재자는 생겨나지 않고 소멸하지 않는다. 그것은 전체이고, 유일한 종류이고 운동하지 않으
로크의 생애에 대해
로크는 영국에서 태어난 계몽주의의 선구자로서 미국 헌법에 정신적 기초를 제공한 경험론적 철학자이다. 그는 청교도적 가정 분위기에서 자라면서 웨스트민스터 학교에 입학 하였다. 이곳의 교육은 철저 했지만 뒷날 로크는 규율이 너무 엄격했다고 불평했다.
1652년 옥스퍼드
로크에 이르러 데카르트의 생득관념설을 비판하여 모든 인식의 경험에 의해 설명됨으로써 명확화하였다. 로크는 “마음이란 백지 또는 암실이며, 모든 지식은 감각과 반성을 통하여 외적으로 주어지는 문자이며 빛”이라고 하였다. 로크의 경향은 버클리와 흄으로 계승되어 영국 경험론의 트리오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