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도 의미 있는 것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마치 죽음이 자기와는 상관이 없는 것처럼 살아가기 때문에 죽음을 두려워한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장자』를 통해죽음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도모해보고자 한다.
『장자』 TEXT를 통해보는죽음과 삶에 반영된 ‘죽음’의 의미 고찰
⑴ 『장
대한 인식은 달라질 수 있다. 한국 유교의 역사적 기능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한국 유교의 유연성, 즉 그것이 현대사회에도 유용할 수 있는가의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유교의 정체성(正體性)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한국 유교의 자산’이란 여타의 종교나 철학
보는 욕망에 대한 부정적 관점을 비판 → 들뢰즈와 가타리는 “욕망은 긍정적인 생산적 힘”이리고 봄(355쪽) → 욕망은 현실을 생 산하기 때문 → 욕망은 현실을 생산하는 기계, 욕망하는 기계 → 세계는 욕망하는 기계들 로 가득 차 있다.(355쪽)
- 프로이트 욕망 개념 비판 → 프로이트의 오류는 욕망
철학과 상반적일 수밖에 없었고 부정과 역설의 논리를 전개할 수밖에 없었다. 즉 그들은 유가와는 달리 반형식, 탈가치의식을 가지고 일체의 인위조작, 예를 들면 대사회적인 가치체계나 제도 및 형식에 그치지 않고 그 근원으로서의 내적도덕성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비판을 통하여, 어떻게 궁극적으
보는시각, 어떤 사건이든지 수없이 많은 요인들과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것으로 보는 견해와 일맥상통한다. 같은 논리로, 서양사회의 개인적이고 독립적인 특성은 개별 사물을 전체 맥락에서 떼어내어 분석하는 그들의 접근, 사물들을 다스리는 공통의 규칙을 발견할 수 있고 따라서 사물의 행동을 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