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감정의 의미와 작용, 가치
1. 감정의 의미
철학은 정신은 곧 이성이라 생각해온 것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정신의 기능이 이성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정신의 기능에는 표상하는 것, 사고하는 것, 추리하는 것(이성-합리적인것) 느끼는 것, 직관하는 것, 의욕 하는 것, 사랑. 증오 하는 것(情意的인
가치평가의 성립을 심리적으로 설명하는 도덕심리학 등과는 달리 윤리학으로서의 도덕철학은, 도덕 현상의 궁극적인 근거를 추구하고 도덕의 형이상학에 도달하려고 한다. 그것은 또한 규범학적인 실천철학으로서, 개인적이면서 동시에 공동적인 인간 행위의 보편적이고 특수한 도덕적 규범의 의미
철학 및 교육학 교수로 정교수직 취득
∘1914년- “삶의 형식들” 집단도덕과 개인윤리간의 관계에 대한 도덕철학적 질문 같은 테마를 다루어 쓰여진 작품으로, 인간 이해에 대한 깊은 통찰이다. 삶의 본질은 정신이고, 정신의 본질은 체험이며, 체험의 본질은 구조인데, 구조는 가치실행에서 주어진
2. 궁극적인 가치
궁극적 가치는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 중에서 서열이 가장 높은 가치를 일컫는 것이다. 그리고 누구에게나 수단이 아니라 목적으로만 취급되는 가치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끊임없이 변해가는 이 사회에서 궁극적인 가치는 어떤 것을 지칭하는 것일까?
막스 쉘러는 가치의 서열을
가치란 개념은 명확하게 정의될 수 없지만 인간과 관계된 모든 분야에서 논의된다. 특히 인간의 실천적 행동은 가치와 분리할 수 없다. 우리는 사물을 생각할 뿐만 아니라 사물들의 가치도 평가한다. 일상생활에서 건강, 돈, 자유, 사랑 그리고 그 밖의 사물들에게 가치를 부여한다. 개개인과 무관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