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콜버그는 도덕성의 핵심적 특성을 사고력 혹은 판단력과 관련시키며 그에게 있어서 도덕적으로 잘 교육된 사람은 도덕적 상황에 직면하여 심사숙고, 원리, 정의와 가치, 행동의 경향, 지식,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 등의 요소의 특징을 정렬시킬 수 있는 사람이기에 그는 사회생활에서 일어
도덕적 성향(선악 개념, 신뢰심, 자기통제력)의 결정적 시기라는 점이 분명해졌다. 결정적 시기란 교육학과 심리학의 전문용어로서 ꡒ심리적 특성마다 가장 잘 발달되는 시기가 있는데, 그 시기가 지나면 그 특성의 발달이 어려워진다ꡓ는 의미로 쓰인다.
이미 쟝 피아제도 2-7세에 해당하는
청소년기 인지발달(청소년기의 인지적 특성, 언어발달, 도덕성 발달)
청소년들은 아동기 때와는 달리 성인이 되기 위한 나름대로의 준비를 하면서 외부 세계를 관찰하고 사고한다. 아동기에 비해서 정보 처리속도가 월등하게 증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증가한다. 사고에 있어서 미성숙한 측면
언어발달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Lorenz의 동물생태학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Freud의 정신분석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 정보처리이론,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등 모두를 정리하여 기술하고 본인이 지지하는 이론과 그 이유는 무엇인지 살
도덕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는 것과 동시에, 우리의 도덕 경험을 매개하고 형성한다. 인간의 도덕 경험은 초월적이고 탈맥락화된 도덕적 규칙과 원리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인간관계와 사회․역사적 문맥 안에서 통용되는 이야기와 언어와 같은 도덕적 담론으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