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의 차원
① 물리적 차원 : 시, 공간속에서 인간과 자연과의 상호작용의 산물
② 사회적 차원 : 지역적, 국가적 관계로 표현되는 산물
③ 문화적, 경제적 차원
6) 경관의 구분
① 자연경관 : 지형을 기준으로 구분
② 인공경관(문화경관) : 都 , 村 생활양식의 차이로 구분 ⇒ 도시경관과 농
환경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만으로 이루어졌을 때에는 지금까지의 이러한 과학과 기술만으로 충분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처럼 ‘문명’이라는 이름 하에 구축된 새로운 ‘인공시설환경’과 새로운 삶의 양식이 결합된 ‘도시’라는 곳에서 살면서 겪게 되는 각종 도시문제들은 기존의 과학과 기술만
환경과 사회상에 순응하기 위한 창의적 표현과 새로운 환경의 창출은 다양성을 지니게 된다. 따라서 21세기를 향한 도시환경의 변화 속에서 환경미술의 절실함을 다음과 같이 덧붙여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 도시환경은 진보된 과학 기술과 과잉된 정보의 산업사회로 구성되어 사람들은 다양
도시’ 혹은 ‘지속가능한 도시’ 개념은 정부, NGO, 지역사회에서 역시 동일하게 이해되지 않는다. 정부는 제3차 국토종합개발계획(1992년)에서 생태도시(ecopolis)를 ‘자연, 환경, 사람이 친화되는 환경도시’라고 설명하고 있다(국토개발연구원, 1993d; 한국도시연구소, 1998 재인용). 이를 바탕으로 정부나
환경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만으로 이루어졌을 때에는 지금까지의 이러한 과학과 기술만으로 충분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처럼 ‘문명’이라는 이름 하에 구축된 새로운 ‘인공시설환경’과 새로운 삶의 양식이 결합된 ‘도시’라는 곳에서 살면서 겪게 되는 각종 도시문제들은 기존의 과학과 기술만